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미국정착기

미국 살아남기 4탄- 교통수단(1부-차량의 종류)

by Jayden Do 2023. 7. 25.
반응형

 미국은 9억 8천만 헥타르(한국 1천만 헥타르, 약 98배)라는 어마무시한 크기의 땅덩어리를 소유한 나라이죠! 미국의 영토 내에서 봄여름가을겨울을 동시에 즐길 수 있을 만큼 넓은 나라랍니다. 인구도 많고, 땅도 넓은 미국! 

 

 비자도 받아서, 직업도 구하고, 집도 구했다면 숨이 좀 트이실까요~?

 

 아닙니다! 아직이죠! 차가 있어야지요! 

 

 이번편에서는 미국 생활의 필수 아이템인 차량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Autoweek

 우리나라에서처럼 동네 마실 나가듯 걸어 나가서 편의점을 이용하고 동네 슈퍼에서 야채를 사 오는 그런 도시들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서부지역 중 샌프란시스코, LA 또는 동부지역의 뉴욕, 맨해튼 같은 대도시로 가신다면 차 없이 충분히 생활이 가능하실 겁니다. 집-직장만 왔다 갔다 하고 동네에 있는 마켓을 이용하여 먹고사는 정도는 해결이 되겠지만... 과연 미국의 거대한 규모 앞에서 삶이 유지가 되실까요? 만약 자녀가 있으시다면 자녀들 학교에 데려다주고 데려오는 건 어떻게 해결하실까요~? 여간 불편할 수 없습니다. 

출처: Little academy of humble

 필자인 저 또한 한국에서 차량의 필요성을 잘 느끼지 못해 일본에서 살적에는 차량이 구매하였으나 한국에서는 대중교통만 이용하며 잘 지냈지요. 심지어 뉴욕에서 생활할 때도 갖고는 싶지만 필수요소라고 생각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캘리포니아를 오고 나니 생각이 달라지더군요. '필수'입니다. LA시내 코리아타운이라면 걸어 다니거나 한인택시를 이용하는 등 괜찮을지 모르겠으나 Orange county 지역에 나와 사신다면 꼭 필요하실 겁니다. 당장 내일 먹을 저녁거리 장 보러 가는 것도 차를 타고 가야 하고 출퇴근도 해야 하고... 몇몇 도시의 경우, 용기를 갖고 운동삼아 걸어서 다니면 오히려 주변사람들이 이상하게 볼 것입니다. '부랑자'인 줄 알고요...

출처: Los angeles times

 또한, 미국인들이 차를 소지하는 이유 중 하나가 안전 목적도 있지 않을까 싶어요. 도시의 분위기마다 차이가 있지만, 많은 도시들이 한국만큼 치안이 안전하지 못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유가 경제적으로 개인 차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인 경우가 많기에 범죄의 타겟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거주하는 지역의 경우에도 버스가 있지만 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대부분 히스패닉 계열의 노동자들이 많이 이용을 합니다.

 

 그러다보니, 대중교통이 발달한 몇 개의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미국에서 차는 필수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미국인들이 일반적으로 타는 차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미국에서 사랑받는 차의종류

출처: Statista / 검정 22년도,파랑21년도 시장 점유율

 

 

1위. Crossover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차량으로 Crossover가 선택되었습니다! 

출처: Wikipedia / Toyota RAV4

 차량에 대해 박식하신 분들은 Crossover 하면 바로 알아보시겠지만, 저를 포함한 차에 관심이 많지 않으신 분들은 살짝 당황하셨을 텐데요. Crossover라 해놓고 왜 SUV를 보여줄까...

 

 Crossover의 다른 이름은 바로 CUV, 풀 명칭인 Crossover Utility Vehicle 또는, Crossover SUV라고도 불립니다. 즉, 기존의 SUV를 좀 더 도시화시키고 아웃도어뿐만 아니라 평상시 데일리 카로도 사용가능하게 뜸한 형태이지요.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형태를 그냥 SUV라고 부르지요! 그래서 헷갈렸던 것입니다. 사실, 미국에서도 그냥 SUV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표에 나온 데로 기존 트럭이 주류를 이루던 미국의 차량시장은 Crossover가 약 45%의 시장을 점유하며 시대가 바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시대 트렌드를 바꿔준 차가 바로 위의 Toyota RAV4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2위. Pickup

 미국에서 사랑받는 2위의 차량형태는 바로 Pickup입니다.

출처: CNBC

 한국사람에게는 보통 픽업트럭이라고 불리는 이 형태는 미국에서 꼭 필요한 형태의 차량입니다. 한국같이 집 주변에 많은 상점들이 있고 필요하면 걸어가서 사 오거나 주문을 하면 갖다 주는 형태보다 허허 벌판에 집하나 있고, 1키로를 달려가야 또 집하나 있거나, 마을도 100가구 미만이 띄엄띄엄 있는 모습을 자주 보이는 미국에서 생활필수품은 한번에 많이 사와야하는 일이 많습니다. 또한, 집을 수리하거나 가구 등도 배달이 가능하지만, 주문하면 배달일정이 잡히고, 또 배달인과 시간을 조율해서 갖다주는 불편한 형태가 많기에 자기가 가서 직접 가져오는 경우가 많지요.

출처: Istock / 미국 중북부 Montana 주의 한 집

 그렇기 때문에 중부지역이나 도시 외각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필요한 차량입니다. 심지어 도시 근교에 살더라도 집에 구성원이 많다면 그중 한 명 정도는 픽업을 소유하고 그 차량을 집안살림에 도움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남자라면 한번 빠지면 헤어져 나올 수 없는 매력이 있습니다. 바로 저 덩치에서 나오는 포스죠. 차체가 워낙 높고 힘도 좋다 보니 웬만한 차들이 다가와도 무섭지 않답니다. 심지어 미국의 큰 덤프트럭들이 다가와도 두렵지 않을 수준이지요.

출처: Top Gear

 글을 쓰고 있는 저 또한 지인이 소유한 Ram사의 Ram3500을 타보고 홀딱 반해버려 픽업트럭을 구매하고자 하였으나...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무산되었습니다... 차량비용도 비쌀 뿐 아니라 유지비도 많이 든다는 이유에서... 무산돼버렸습니다...

 

 

3위. 소형차

출처: Autoweek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의외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같이 큰 땅덩어리에 쌩쌩 달리는 차량들과 덩치 큰 차들 사이로 소형차가 인기라고? 

 

 네, 맞습니다. 미국인들의 생활방식을 이해하면 좀 이해가 편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미국에서 비싼 자동차, 슈퍼카들을 'Toy Car' 또는 'Weekend car'(반대말 Daily car)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에서처럼 슈퍼카 뽑았으면 뽕을 뽑는다는 생각으로 허구한 날 데일리 카로 타는 문화를 오히려 미국인들은 잘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일부, 극히 일부의 연예인이나 Celebrity처럼 대중의 이목에 신경을 많이 쓰는 이들을 제외하고는요. 왜냐? 유지비도 많이 들고, 어디 상처날까 노심초사하고, 가장 중요한 이유는 불편하니까요!

 

 소형차를 구매하는 이유는 저 슈퍼카들을 주말에 이용하는 이유의 정확히 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지비가 적게 들고, 상처 날까 걱정 따위 좀 내려놓고, 편하게 타고 다닐 수 있으니까요! 저런 소형차를 데일리 카로 구매하는 이유입니다. 한국에서처럼 '출퇴근하며 누군가의 시선을 의식하고 내 가치를 어쩌고저쩌고....' 노노, 미국은 그런 거 잘 신경 안 씁니다. 그들의 시선이 제게 돈을 주진 않으니까요. 

 


 차량을 구매함에 있어서의 개인적인 생각...

 

 자 그렇다면 차량 선호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미국의 문화는 한국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가족들이 다 같이 움직이기 위해서, 그리고 그 가족들이 움직을때 필요한 짐들을 위해서 큰 차량이 사랑받고 있습니다. 

 

 아직 한국에 계신다면 이해하기 어려우실 수 있겠지만, 한국에서 최근 인기가 떨어지고 있는 코스트코를 보시면, 너무 대용량 물건들이 많아 인기가 다소 꺾이면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코스트코가 아직도 큰 사랑을 받지요! 왜일까요? '대용량'이기 때문입니다. 자주 장 보러 가지 않아도 되니까요. 앞으로 미국에서 거주하시게 될 거라면 한 번에 많이 사놓을 일이 많으실 겁니다. 

 

 혼자 사신다면 세단이나 소형 SUV로 충분하실 겁니다. 하지만 부부 또는 자녀가 있으시다면, 개인적으로 한대정도는 큰 차량을 소지하시고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차량구매를 고려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상, 미국에서 사용되는 차량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이어서 차량의 구매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